제이와이피 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 (코스닥-035900) jype-kosdaq-035900

제이와이피 엔터테인먼트는 가수 및 배우의 엔터테인먼트 활동(광고, 행사, 드라마 출연, 공연 등)과 음반(CD), 음원의 제작 및 판매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소속 연예인은 박진영, 2PM, DAY6, TWICE, ITZY, 스트레이키즈, 엑스디너리 히어로즈, 엔믹스, 신예은, 김동희가 있으며,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서 지속적으로 아티스트를 발굴, 육성할 수 있는 전문화된 조직과 음악 컨텐츠의 기획, 제작이 가능한 인프라 및 프로세스를 구조적으로 내재화 하였습니다.

JYP 엔터테인먼트 배경과 목표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음반, 음원, 영상 컨텐츠 등을 기획, 제작하여 유통하는 음악 및 영상 컨텐츠 사업, 그리고 공연, 출연 등 소속 아티스트의 용역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매니지먼트 관련 사업을 글로벌 전역에서 영위하고 있으며, 지적재산(IP)을 활용한 IP 라이센싱 사업 전개 및 유관 산업 내 유수한 글로벌 파트너들과 전략적 협업 관계를 통해 컨텐츠 산업 내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JYP 엔터테인먼트 사업분야

음반 및 음원 사업

팬덤을 기반으로 성장해 온 K-POP 산업에서의 음반은 단순히 음악 청취 수단이 아닌 아티스트의 팬덤 규모와 그 로열티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로 여겨지고 있으며, 축소되고 있는 전체 음반 시장의 추세에도 불구하고 당사 아티스트의 앨범 판매량은 국내 및 일본 지역 중심의 팬덤 확대와 함께 2015년 이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의 글로벌화, 디지털화가 급속히 전개되면서 당사의 음원 사업 부분 역시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그 매출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습니다.

공연 사업

공연 사업은 관객을 대상으로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무대 연출을 통해 체험적 가치를 제공하는 당사의 주요 사업 중 하나로 당사 소속 아티스트의 팬덤 확대와 함께 공연의 규모 및 지역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습니다.

공연은 기획부터 제작, 연출, 홍보, 판매까지 각각의 영역이 분업화 되어있으며, 당사는 당사가 보유한 네트워크와 시장 교섭력을 기반으로 공연의 전체적인 컨셉과 방향성을 내부적으로 기획하는 한편 각각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갖춘 업체들과 협력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팬덤을 보유한 당사 소속 아티스트는 기획된 공연을 다수의 국내, 해외 지역에서 투어 형태로 진행하므로 티켓 판매 혹은 공연 판권 판매로 안정적인 개런티 수익을 창출하는 한편, DVD 제작, 온라인 라이브 뷰잉 판권 판매 등을 통해 2차 부가수익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팬덤을 대상으로 한 체험적 가치를 지닌 사업의 특성상, 체험을 소장하고자 하는 팬들의 수요와 비례하여 당사의 공연 MD 매출 역시 그 규모와 비례하여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2020년 이례적인 전세계적 팬데믹 (Pandemic)확산에 따른 오프라인 공연의 제약으로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라이브 공연을 시도해 왔습니다. 당사는 “비욘드 라이브 코퍼레이션 (Beyond Live Corporation)”에 전략적 투자를 통해 트와이스, 스트레이키즈 등 소속 아티스트의 온라인 실황 공연을 오프라인 공연과 함께 병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글로벌 최대 공연 프로모터인 Live Nation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였고 당사 아티스트의 글로벌 투어를 위한 구조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K-POP 산업의 리더인 당사와 방대한 글로벌 공연 인프라를 보유한 Live Nation은 이번 파트너십 체결 이전에도 수많은 월드투어를 성공적으로 이끌어왔습니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양사 간 협력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여 K-POP 공연이 전 세계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범위를 확대하고, 아티스트들이 유기적으로 팬들과 연결되어 성장할 수 있도록 양사의 사업적 시너지를 확대해갈 계획입니다.

용역 및 IP 라이센싱 사업

당사는 잠재적 아티스트를 발굴하여 양성할 수 있는 전문화된 조직과 인프라를 내재화 하여 이를 기반으로 K-POP 산업을 대표하는 다수의 아티스트를 지속적으로 배출하여 왔습니다. 데뷔 이후 아티스트 별로 전문화된 매니지먼트 조직을 두고 체계적인 관리와 마케팅을 통해 구조적인 성장을 거듭해 왔으며, 소속 아티스트의 인지도와 스타성을 기반으로 한 직접적인 용역사업과 이들의 지적재산 (IP)을 활용한 라이센싱 사업을 전개하여 왔습니다.

2016년 이후, 당사의 조직 구조 및 프로세스 개선에 따른 아티스트 라인업 확장으로 관련 사업 역시 증가세를 보여 왔으나, 용역사업의 경우, 아티스트의 물리적 활동이 수반되어야 하는 사업의 특성상 상대적으로 낮은 성장성을 보여왔습니다. 반면, 지적재산 (IP)을 활용한 라이센싱 사업의 경우 사업의 확장성과 컨텐츠 산업의 전반적인 성장에 따라 관련 IP에 대한 가치와 니즈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당사는 아티스트 IP 활용을 극대화하고 본업과의 시너지를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플랫폼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확대하는 한편, 자회사인 JYP360을 통해 플랫폼 사업을 직접적으로 전개 및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JYP 엔터테인먼트 전망

급변하는 음악 산업 트렌드에 유기적으로 대응하고, 아티스트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기 위해 기존 기능 중심의 수직적 조직 구조를 아티스트 단위의 수평적 조직 구조로 개편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다수의 아티스트 라인업을 효율적으로 운영, 관리하는데 최적화된 레이블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레이블 조직으로의 점진적 개편을 통해 2016년을 기점으로 이전 데뷔하였던 트와이스 등 주요 아티스트의 구조적 성장과 더불어 2018년 스트레이키즈, 2019년 ITZY, 2020년 NiziU, 2021년 Xdinary Heroes, 2022년 NMIXX, 2024년 VCHA, NEXZ 등 신규 아티스트 라인업을 확대하였고, 추가적인 아티스트 라인업 확대를 통해 유기적인 성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JYP 엔터테인먼트 스타일 분석 지표

JYP 엔터테인먼트 분석

시장의 지속적인 감소 추세와는 반대로 국내 음반 시장은 K-POP 및 이를 지지하는 팬덤을 중심으로 눈부신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각 K-POP회사 소속 아티스트의 팬덤이 공연 및 기타 소비 활동에 쏟아내지 못한 구매력을 음반 구매에 집중하면서 음반 판매량은 증가세를 보였고 이후에도 증가세가 가속화되며 2023년 연간차트 기준 앨범 판매량 400(1위부터 400위까지의 판매량 합계)은 전년 대비 무려 50.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5G 상용화와 함께 더 공고해지고 AR/VR 등의 영상 기술과 접목되어 고차원적인 경험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여러 음악 장르 중 특히 ‘보는 음악’에 특화된 K-POP은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더욱 빠르게 글로벌 팬들에게 노출되는 등 좋은 기회를 맞이할것으로 예상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