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사이언스 기업분석 (코스피-008930) hanmiscience-kospi-008930

한미사이언스는 1973년 6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1988년 6월에 회사의 주식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2010년 7월 1일에 의약품의 제조 및 판매사업부문을 인적분할방식으로 분할하여 자회사에 대한 지배와 투자 및 업무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지주회사로 전환하였으며, 회사의 상호를 한미약품 주식회사에서 한미홀딩스 주식회사로 변경하였고, 2012년 3월 23일자 정기주주총회에서 사명을 한미홀딩스 주식회사 에서 한미사이언스 주식회사 로 변경하였습니다.

2022년 11월 1일을 기준일로 한미헬스케어 주식회사를 흡수합병 하였으며, 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에는 의료용구의 제조 및 판매, 전두유제품, 건강보조식품, IT 사업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한미사이언스 배경과 목표

자회사의 지분이익, 특허권 및 상표권 사용료 수입, 계열사 관리 등을 통해 자체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신성장동력 발굴, 신약개발의 리스크 분담, 중장기 비전 수립 등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의료기기본부, 컨슈머헬스본부, IT본부로 나뉘어 식품 제조 및 유통, 의료기기 사업, 물류 RFID TAG 사업 등의 분야에서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시장개척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HMP몰과 같은 온라인 거래 플랫폼과 300여명의 약국 영업 인프라를 바탕으로 전국 약국에 약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의약부외품 및 건강기능식품, 음료 및 기능성 화장품까지 공급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한미사이언스 사업분야

헬스케어


의료기기는 다양한 제품군으로 구성되며, 기술발전에 따라 점차 복잡해지고 다양화되는 추세입니다. 또한 정부의 의료정책 및 관리제도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습니다. 의료기기 산업은 다품종 소량생산 산업이며, 연구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지만 그 시장은 수요가 한정된 특징이 있습니다.

급진전하고 있는 혁신의료기기 기술 개발에 대응하고, 혁신적인 의료기기의 특성에 맞는 탄력적 규제 체계 확립과 산업 육성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의료기기산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국민에게 새로운 치료 기회를 적기에 제공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써, 의료기기산업 육성 및 혁신의료기기 지원법이 2020년 5월부터 시행되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디지털헬스산업이 급부상하고 있으며, 국내외 의료기기산업도 이에 대응하기 위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한미헬스케어와의 합병으로 의료기기 판매, 식품 제조 및 판매 등 B2C 사업부문에 확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의료기기본부는 신제품 신속 도입, 영역확대를 통하여 해외수출, 신규사업영역 확장 모색하고 있으며, 컨슈머헬스본부는 OEM 임가공 위탁 물량 증대, 고부가가치 기능성 식품 발매, 화장품 시장 진입을 통해 수익성을 안정화하고자 합니다.

6조원 규모로 형성돼 있는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과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화장품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여, 토털 헬스케어 전문기업으로서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이고, 건강기능식품부터 화장품까지 건강을 지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시장에 선보일 계획입니다.

의약품 도매

제약도매 유통의 경우 제조처인 제약회사와 사용처인 각 급 요양기관 사이에서 약품을 중개해줌으로써 획득하는 수수료가 수익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도매업체들은 영업이익률이 1~2%선에 머무는 박리다매식 영업을 하고 있으며, 최근들어 대형 제약사들을 중심으로 수수료 인하를 요구하고 있어 지금까지의 영업방식 고수로는 존립의 위협을 느끼고 있습니다.

온라인팜(주)의 경우 약품의 도매를 통한 수수료뿐만 아니라 의약외품 및 기타 품목들로 취급 상품의 다변화를 지속해가고 있으며, 기존 오프라인 영업뿐만 아니라 HMP몰과 같은 온라인 영업 인프라까지 보유, 활용하고 있어 기존 도매업체들과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주)제이브이엠의 자동조제기 국내 판권을 획득하여 기존 약국을 비롯하여 병원으로도 그 매출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팜(주) 고유의 RFID시스템에서 생성되는 정보를 적극 활용하여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제품 공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온라인팜(주)는 HMP몰과 같은 온라인 거래 플랫폼과 300여명의 약국 영업 인프라를 바탕으로 전국 약국에 약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의약부외품 및 건강기능식품, 음료 및 기능성 화장품까지 공급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한미사이언스 전망

한미사이언스는 2011년 5월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지주회사로의 전환을 승인받았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한미약품, 제이브이엠, 온라인팜, 에르무루스, 일본한미약품, Hanmi Europe Ltd., 한미(중국)유한공사, 북경한미IT유한공사, 에비드넷을 자회사로 두고 있으며, 한미정밀화학, 북경한미약품유한공사는 한미약품의 자회사로 편입되었습니다.

급변하는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한미헬스케어를 인수합병 하였으며, 이를 통해 자체 매출과 성장동력을 보유한 사업형 지주회사로서 역량을 키워 나가고 있습니다.

한미사이언스 스타일 분석 지표

한미사이언스 분석

한미사이언스는 식품연구소는 국내 최초로 비지까지 포함하는 전 성분 전두유를 개발하여 폐기물이 없는 제조공정으로 친환경 제품의 가치를 인정받으며 시장 진입에 성공하였습니다.

이제까지의 공정 개발 성공을 바탕으로 보다 체계적인 소재의 기초연구, 품질의 안전 및 안정성에 관한 체계적 연구, 제품의 다양화에 주력하여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제품 품질 향상과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제품개발, 친환경적인 제품 생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식품연구소는 음료류(두유류, 과일 채소류 음료, 기타 음료), 특수 의료용도 식품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제품별 각 특성에 맞는 연구를 통하여 전 연령층에 걸쳐 누구나 건강해질 수 있는 제품을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음으로 지속적인 발전가능성이 예상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