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제철 음식 효능과 요리방법 (냉이, 취나물, 쑥, 소라, 양미리)

3월 제철 음식 효능과 요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냉이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알칼리성 작물로 특히 비타민 A, B1, C가 풍부해 원기를 돋우고, 피로 회복과 춘곤증에 좋습니다. 칼슘, 칼륨, 인, 철 등 무기질 성분도 다양하여 지혈과 산후출혈 등에 처방하는 약재로도 사용되며, 주로 냉이는 국을 끓일 때 향긋한 향이 나게 하기 위해 넣는데, 달래나 미나리도 이런 역할을 합니다. 무엇보다도 된장국에 넣으면 상당히 맛있어지며, 된장의 강한 풍미에 산뜻함을 더해주기 때문에, 일반적인 된장국, 된장찌개에 비해서 매번 먹을 때마다 훨씬 물리지 않고 먹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비빔밥이나 부침개에도 넣기도 하며, 냉이튀김도 해먹을 수 있는데, 별로 인지도가 높지는 않지만 굉장한 별미입니다. 라면에 한 움큼 넣어서 끓여먹어도 맛있고, 된장에 무쳐 나물요리로 먹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향이 진하면서 오래 끓여도 뿌리 특유의 씹는 맛이 좋습니다.

3월 제철 음식 냉이

냉이의 효능

비타민과 미네랄 : 비타민 A, C, K와 미네랄인 칼슘, 철분이 풍부하여 면역력과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효과 : 항산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노화 방지와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소화 개선 :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 불량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해독 작용 : 간 기능을 개선하고 해독 작용을 도와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 데 기여합니다.

다이어트에 :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적합하며, 포만감을 주어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냉이 요리 방법

냉이 무침 :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뒤 볼에 고추장, 간장, 다진 마늘, 참기름, 깨소금을 넣고 섞습니다. 냉이를 넣고 양념과 잘 버무려서 무치면 됩니다.

냉이 된장국 : 냄비에 물을 끓이고 된장을 풀어준 뒤 된장이 잘 풀리면 두부와 대파를 넣고 끓입니다. 마지막에 냉이를 넣고 1-2분 더 끓여서 완성합니다.

냉이 튀김 : 냉이를 잘게 썰고, 밀가루와 물, 소금을 섞어 반죽을 만듭니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얇게 펴서 양면을 노릇하게 구워냅니다.


취나물은 곰이 좋아하는 나물이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전국적으로 깊은 산의 습지에서 자생하며 곰이 살 정도로 깊은 산에서만 자란다고 하여 붙여졌다고 합니다. 뿌리잎은 잎꼭지가 길고 심장 모양이며 날카로운 잔 톱니 있고 줄기잎은 작고 아랫도리는 칼집 모양으로 줄기에 돋아있습니다. 뿌리에 달린 잎 사이에서 줄기가 나오며 보통 잎이 3장정도 달리고 줄기에서 나온 잎은 뿌리에 달린 잎과 모양이 비슷하지만 크기가 작습니다.

어린 잎을 나물로 섭취하며, 연한잎은 식용으로 생채를 쌈으로 먹거나 어린잎을 살짝 데쳐 쌈으로 먹거나 무쳐먹습니다. 나물을 뜨거운 물에 데쳐 햇볕에 말려 묵나물로도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곰취는 노화방지, 기관지 질환, 항암효과, 변비예방에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3월 제철 음식 취나물

취나물의 효능

영양소 풍부 : 취나물은 비타민 A, C, E와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소화 개선 : 섬유질이 많아 소화를 돕고 장 건강에 기여합니다. 특히,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항염 효과 : 항염증 작용이 있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체중 관리 :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적합하며,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피부 건강 : 항산화 성분이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기여합니다.

취나물 요리 방법

취나물 무침 :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하고, 볼에 취나물과 양념 재료를 깨소금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취나물 볶음 :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양파를 볶습니다. 양파가 투명해지면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추고, 취나물이 숨이 죽을 때까지 볶습니다.

취나물 전 : 취나물을 잘게 썰고, 밀가루와 물, 소금을 섞어 반죽을 만들고 팬에 기름을 두른뒤 반죽을 얇게 펴서 양면을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식용이나 약용으로 오래 전부터 사용하였습니다. 어린 순은 나물이나 떡으로 만들어 먹으며, 쑥뜸으로 병을 다스리고, 쑥 향은 모기와 파리를 쫓는데 사용하였습니다. 쑥은 마늘, 당근과 더불어 성인병을 예방하는 3대 식물로 꼽힐 만큼 유익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혈액 속에서 해로운 병균을 잡아먹는 백혈구의 수를 늘려 면역기능을 높이고 살균효과가 있습니다.

몸 안의 습기와 냉기를 내보내는 작용이 있어 여성의 냉, 대하, 생리통 등 자궁을 따뜻하게 하기 때문에 부인병에도 효과가 있고, 더러운 피를 정화시키고 부족한 피를 보충해주며,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위장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3월 제철 음식 쑥

쑥의 효능

영양소가 풍부 : 비타민 A, C, E와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 B군과 미네랄도 포함되어 있어 건강에 이롭습니다.

소화 개선 :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고, 장 건강에 기여합니다.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항염 효과 : 항염증 작용이 있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관절염이나 피부 염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해독 작용 : 간 기능을 개선하고 해독 작용을 도와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 데 기여합니다.

피부 건강 : 항산화 성분은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쑥 요리 방법

쑥국 :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뒤, 멸치 육수를 끓인 후, 쑥과 두부를 넣고 끓입니다.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추고, 쑥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끓입니다.

쑥전 : 잘게 썰고, 밀가루와 물, 소금을 섞어 반죽을 만듭니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얇게 펴서 양면을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쑥무침 :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한뒤 볼에 쑥과 양념 재료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마지막에 깨소금을 뿌려서 마무리합니다.


일본에서는 석쇠를 통한 구이 요리로 인기가 높으며, 한국에서도 해물 전문 음식점에서 삶거나 무친 소라 요리를 많이 취급하고 있습니다. 가장 맛있는 시기는 봄인 3월부터 6월 사이이며, 주로 삶아서 먹기도 하고, 삶은 것을 초무침으로 해서 내놓기도 하며, 회로 먹거나 구워내기도 합니다. 열량이 적고 저지방으로 다이어트와 술안주로 좋습니다.

손질할 때 내장 속의 침샘을 제거하고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침샘에는 테트라민이라는 독소가 있기 때문에 복통 및 어지럼증을 유발하고 심하면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으며, 내장 부분부터 상하기 때문에 오래된 소라를 취식할 때는 반드시 내장을 제거한뒤 섭취해야 합니다. 회로 먹을 때는 초고추장보다 참기름 소금장에 먹는 편이 맛이 훨씬 잘 살아나며, 소라 회 식감은 매우 오독오독하며 전복보다 더 단단합니다.

3월 제철 음식 소라

소라의 효능

영양소가 풍부 : 단백질, 비타민 B12, 아연,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와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심혈관 건강 : 오메가-3 지방산은 심혈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 : 항산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노화 방지에 기여합니다.

소화 개선 : 소라는 소화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있어 소화 불량이나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피부 건강 : 소라의 영양소는 피부 건강에도 좋으며, 피부 재생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라 요리 방법

소라회 : 소라를 깨끗이 씻고 껍질에서 분리한뒤 얇게 썰어 간장과 와사비와 함께 곁들여 먹습니다.

소라 볶음 :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고추를 볶은뒤 소라를 넣고 간장과 참기름으로 간을 맞춘 후 볶아줍니다.

소라 찜 : 소라를 깨끗이 씻고 대파와 생강을 준비합니다. 찜통에 소라와 대파, 생강을 넣고 소금을 뿌린 후 찝니다.

소라 국 : 미역을 불리고, 소라와 두부를 준비합니다. 냄비에 물을 끓이고 소라와 미역, 두부를 넣고 국간장과 마늘로 간을 맞춥니다


성체 까나리를 옛날부터 양미리라고 불려왔습니다. 구이나 튀김, 조림등으로 많이 요리해서 먹습니다. 양미리 자체가 비린맛이 적고, 양미리가 나오는 철인 겨울에는 알과 이리가 가득 차서 꽤나 별미로 꼽히며, 가격도 매우 저렴하고 수컷인 경우 크림치즈 맛이 난나고 합니다.

태평양 북서부에서 서식하고, 몸은 가늘고 긴 원통형이며, 약간 측편한 모양입니다. 주둥이는 뾰족하고 아래턱이 위턱보다 튀어 나와 있으며, 양 턱에 이빨이 없습니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는 몸 뒤쪽에 위치하고 서로 대칭이며, 연조로만 구성되어 있다. 배지느러미 및 비늘이 없고, 옆줄은 거의 직선으로 옆구리의 중앙을 달려 꼬리지느러미에 있으며, 좌우의 아가미 막은 서로 합쳐져 목덜미에서 갈라져 있습니다. 몸 빛깔은 등쪽은 황갈색, 배부분은 은백색이며, 아가미뚜껑에 흰색반점이 많이 있습니다.

3월 제철 음식 양미리

양미리의 효능

영양소 풍부 :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여 건강에 이롭습니다. 특히 DHA와 EPA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심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항산화 효과 : 항산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노화 방지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화 개선 : 소화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있어 소화 불량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체중 관리 :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적합하며, 포만감을 주어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양미리 요리 방법

구이 : 깨끗이 씻고 물기를 제거한뒤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합니다.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면이 노릇해질 때까지 양미리를 구워줍니다.

조림 : 양미리를 손질하여 준비합니다. 냄비에 간장, 물, 마늘, 생강, 고추를 넣고 중불에서 조리며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끓입니다

튀김 : 양미리를 손질하고 소금으로 간을 합니다. 튀김가루와 물을 섞어 반죽을 만든뒤, 반죽에 묻혀서 기름에 튀깁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