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제철 음식 효능과 요리방법 (장어, 매실, 멍게, 다슬기, 병어)

5월 제철 음식 효능과 요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장어는 일본에서 오랫동안 전설적인 스태미나의 원천으로 높은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해 담백하고 맛이 좋으며, 자양강장 식품의 대표적인 주자로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어 체력회복에 좋고, 특히 비타민 A가 풍부합니다. 구이나 국, 찜, 스튜 등으로 조리해 먹으며, 훈제나 통조림으로 가공하기도 합니다.

장어구이는 남성들이 특히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예전에는 장어로 국을 끓이거나 백숙을 하여 보신 음식으로 먹곤 하였으며,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중국, 일본, 유럽에서도 보신 음식으로 즐겨 먹는데 1,200여 년 전의 일본 고전인 만엽집에는 여름 더위에 지친 몸에 장어가 좋다고 하였고, 중국의 계신록에는 신약인 장어에 대한 일화가 있습니다. 과촌이란 곳에서 한 어부의 아내가 돌림병을 얻었는데 무섭게 전염되어 많은 사람이 죽어갔다. 그래서 병자가 생기면 죽기 전에 관에 담아 강물에 떠내려 보냈는데 하류에서 어부들의 그물에 걸리니 어부들이 병자를 어막에 뉘어 두고 장어 고기를 먹였더니 병이 나았다 라고 합니다.

5월 제철 음식 장어

장어의 효능

영양소 풍부 : 장어는 단백질, 비타민 A, 비타민 B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와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피로 회복 : 장어는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며, 특히 여름철에 기력을 보충하는 데 좋습니다.

심혈관 건강 :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체온 조절 : 장어는 체온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특히 겨울철에 먹으면 좋습니다.

장어 요리 방법

장어 구이 : 장어를 깨끗이 손질한 후,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뒤 팬에 기름을 두르고 장어를 구워줍니다. 간장과 설탕을 섞어 만든 양념장을 발라가며 구워줍니다.

장어 덮밥 : 장어를 손질하고, 간장, 미림, 설탕으로 양념합니다. 팬에 장어를 구운 후, 밥 위에 올리고 양념장을 뿌립니다.

장어 찜 : 장어를 손질하고 대파와 생강을 준비합니다.찜통에 장어와 대파, 생강을 넣고 간장과 미림을 뿌린 후 찝니다.


매실 성분의 85%는 수분이며, 10%는 당분, 5%는 유기산 입니다. 매실은 매실청, 매실식초, 매실잼, 매실주, 매실장아찌 등 웰빙 식품으로 널리 사용되며, 구연산을 포함한 각종 유기산과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매실은 피로 회복을 돕고, 해독 작용과 살균 작용이 뛰어나 푸른 보약이란 별명이 있습니다. 매실차에는 강한 살균,해독 작용이 있으므로 식중독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고, 정장 작용이 뛰어나서 설사와 변비를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으며, 매실차를 담글 때 차조기잎을 함께 사용하면 훨씬 좋은 효과를 발휘 합니다.

동의보감에는 염증을 제거하고 토역을 그치게 하며 갈증과 이질, 열과 뼈 쑤시는 것을 다스리며 주독을 풀고 상한, 곽란, 조갈증 등을 다스린다. 또한 소화액 분비를 좋게 해주고 간 기능도 보하여 준다고 되어 있습니다.

5월 제철 음식 매실

매실의 효능

소화 개선 : 매실은 소화 효소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항산화 작용 : 비타민C,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 방지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피로 회복 :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며, 특히 여름철에 기력을 보충하는 데 좋습니다.

혈액 순환 :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해독 작용 : 간 기능을 개선하고 해독 작용을 도와줍니다.

매실 요리 방법

매실청 : 매실을 깨끗이 씻고 물기를 제거합니다. 매실과 설탕을 1:1 비율로 층층이 담아 밀폐 용기에 넣습니다. 2~3개월 정도 숙성시키면 매실청이 완성됩니다.

매실 장아찌 : 매실을 깨끗이 씻고 물기를 제거합니다. 간장, 식초, 설탕을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매실을 양념장에 담가 1~2일 정도 재워두면 매실 장아찌가 완성됩니다.

매실 주스 : 깨끗이 씻고 씨를 제거합니다. 매실과 물, 설탕을 믹서에 넣고 갈아줍니다. 체에 걸러서 주스를 만들고,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주황 빛의 살을 초장에 찍어서 먹는데 입에 넣으면 거기서 바다의 향기가 입안에 퍼지면서 약간 짭쪼름한 맛이 난며, 뒷맛은 은은한 단맛입니다. 쓴 맛이 좀 강한 편인데 같은 쓴 맛을 가진 해물인 해삼보다도 심한 편이며, 소주랑 먹으면 더욱 감칠맛 납니다. 실제로도 횟집에서는 멍게와 해삼을 따로 팔 정도고 식감 또한 독특한데 겉은 흐물흐물하고 속은 쫄깃한 덩어리감이 있어 씹는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전통적으로 도호쿠 지방에서 먹는 음식이며, 도쿄에서는 한창 퍼지고 있는 음식. 즉 일본 동부 지방 사람들에게나 일면식이 있는 정도의 인지도의 식재료이며, 일반적인 일본인들에게는 개불과 함께 자갈치시장의 별난 식재료의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동해와 남해안에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5월 제철 음식 멍게

멍게의 효능

단백질과 비타민 : 단백질, 비타민 A, 비타민 B12, 아연,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면역력 강화 : 멍게에 포함된 아연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피로 회복 :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며, 특히 운동 후에 섭취하면 좋습니다.

항산화 작용 : 멍항산화 성분이 있어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멍게 요리 방법

멍게 회 : 멍게를 깨끗이 씻고 껍질을 벗깁니다. 얇게 썰어 간장이나 초고추장과 함께 제공합니다.

멍게 볶음 :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고추를 볶습니다. 멍게를 넣고 간장과 참기름으로 간을 맞춘 후 볶아줍니다.

멍게 찜 : 깨끗이 씻고 대파와 생강을 준비합니다. 찜통에 멍게와 대파, 생강을 넣고 소금을 뿌린 후 찝니다.

멍게 무침 : 멍게를 씻고 오이와 양파를 썰어 준비하고 청양고추, 다진마늘, 참기름을 넣고 섞어서 무칩니다.


다슬기는 충남에서는 고동 또는 올갱이, 경남에서는 고둥, 경북에서는 고디, 골배이, 골부리, 전라도에서는 대사리, 대수리, 강원도에서는 꼴팽이, 달팽이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다슬기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숙취와 신경통을 해소하고, 시력을 좋게 하며 간장을 보호하고, 간암, 간경화, 간염 등 간장 질환에 탁월한 치료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고, 철분 함유량이 높아 빈혈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효능이 주목된 시점은 1992년 타계한 민간 의학자 인산 김일훈 선생이 1986년 신약을 출간한 이후부터 이며, 인산 김일훈 선생은 다슬기의 푸른 색소가 사람의 간색소와 유사하여 간장 질환에 신비로운 효능을 나타낸다고 하였습니다.

5월 제철 음식 다슬기

다슬기의 효능

영양가가 높음 : 다슬기는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여 영양가가 높습니다. 특히 비타민 B군과 아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 다슬기에 포함된 아연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피로 회복 : 다슬기는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며, 특히 운동 후에 섭취하면 좋습니다.

항산화 작용 : 다슬기는 항산화 성분이 있어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다슬기 요리 방법

다슬기 무침 : 끓는 물에 데쳐서 준비후 고추장, 식초, 설탕, 다진 마늘, 참기름을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다슬기를 양념장에 버무려서 먹습니다.

다슬기 찜 : 다슬기를 깨끗이 씻고 대파와 생강을 준비합니다. 찜통에 다슬기와 대파, 생강을 넣고 소금을 뿌린 후 찝니다.

다슬기 국 : 냄비에 물을 끓이고 다슬기를 넣습니다. 다슬기가 익으면 두부와 대파, 마늘을 넣고 국간장으로 간을 맞춥니다.

다슬기 볶음 :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고추를 볶습니다. 다슬기를 넣고 간장과 참기름으로 간을 맞춘 후 볶아줍니다.


살이 많아 요리하기에 시간이 걸리는 데다 육질이 꽤 부드러워 잘 부스러지고 값도 제법 되어서 제사상에 많이 올라오는 생선입니다. 중국에서 병어 소비율이 높아지고 덕대의 맛에 빠져 수요가 높아지자 중국어선들이 NLL 이북이 아닌 대한민국 영해인 남해까지 기웃거리고 있어서 목포에 배치된 해경이 밀입국 감시와 동시에 이들도 함께 단속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서해와 제주도를 포함한 남해에 출현하며, 일본 남부와 인도양에도 분포합니다. 회, 구이, 조림, 찌개 등의 재료로 이용되며, 특히 뼈가 부드러워 뼈까지 썰어서 먹을 수 있고 흔히 병치라고 하여 멸치잡이 낭장망에 함께 잡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자산어보에는 편어 속명 병어 라는 것이 실려 있는데 등과 배가 불쑥 나와 그 모양이 사방으로 뾰족하고 길이와 높이가 거의 같고 입이 극히 작다고 묘사하고 맛이 좋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뼈가 연하여 회, 구이, 국에 좋다고 하였으며, 병어는 고급어로서 맛이 있는 생선이라고 합니다.다.

5월 제철 음식 병어

병어의 효능

영양가가 높음 :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B1, B2, D가 포함되어 있어 영양가가 높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피로 회복 : 병어는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며, 특히 운동 후에 섭취하면 좋습니다.

심혈관 건강 : 병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기여합니다.

항산화 작용 : 병어는 항산화 성분이 있어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병어 요리 방법

병어 구이 : 병어를 깨끗이 씻고 물기를 제거합니다.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하고,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구워줍니다. 양면이 노릇하게 구워지면 완성입니다.

병어 조림 : 냄비에 물과 간장을 넣고 끓입니다. 병어와 대파, 마늘, 생강을 넣고 조립니다.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조리면 완성입니다.

병어 회 : 병어를 깨끗이 씻고, 뼈를 제거한 후 얇게 썰어줍니다. 간장과 와사비를 곁들여서 먹습니다.

병어 찜 : 찜통에 물을 끓이고, 병어와 대파, 생강을 넣습니다. 소금을 뿌리고 찜통에 넣어 쪄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