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재료는 유기, 무기를 포괄하여 다양한 제품이 사용되며, 기술집약도가 매우 높고, 복합적 기술이 필요한 산업입니다. 또한, Life Cycle이 짧으며, 고객사별로 요구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수요업체와 공급업체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한 산업입니다.
대주전자재료 배경과 목표
1981년 창립된 대주전자재료는 핵심 전자소재를 개발, 생산하는 기업으로 발전해 왔으며, 국내 전자산업의 눈부신 성장과 더불어 그 일익을 담당하여 왔음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백색가전용 절연재료, 전극재료 등의 소재 생산을 시작으로 끊임없는 미래 기술에 대한 R&D 투자를 통해 질적 성장과 전략기술의 심화 발전을 도모해 지금은 이차전지용 실리콘 음극재, 자동차용 LED 형광체 소재, 자동차용 MLCC 전도성 페이스트 등의 제품을 통하여 차세대 자동차용 핵심 부품 소재업체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회사는 항상 고객의 성공을 최우선 목표로 하여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과감한 투자를 통한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로 회사의 성장을 도모해 나감과 동시에 미래 성장 산업을 선도하는 자동차, 전자 소재 업계 1등 기업으로 도약해 나아갈 것입니다.
대주전자재료 사업분야
이차전지용 음극재
리튬이차전지(LIB)에서 음극재는 리튬이온을 저장했다가 방출하면서 전류를 흐르게 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에너지밀도 향상 및 급속충전을 위하여 기존 음극재인 흑연(이론용량, 372mAh/g)으로는 한계에 있고, 신규 소재로 고용량의 실리콘계 음극활물질(이론용량, 4,200mAh/g)에 대한 연구개발이 집중되고 있지만, 흑연에 비해 낮은 초기효율과 충방전 시 실리콘의 팽창등에 의한 수명 단축 등의 문제로 인하여 실리콘의 미세가공(나노화) 및 흑연 음극재에 소량첨가하는 방식으로 상용화가 되고 있습니다.
실리콘계 음극재에는 실리콘산화물, 실리콘/카본 복합체, 실리콘합금 등 다양하게 연구개발 되고 있습니다. 실리콘계 음극활물질 중에서, 실리콘산화물은 가장 안정한 구조로 수명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재로 평가되고 있으며, 원통형, 각형, 파우치형 셀의 음극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실리콘 산화물계 음극활물질 1세대 제품(DSO: Dajoo Silicon Oxide)으로 초기효율(77%), 방전용량(1550mAh/g)을 양산 시작하였습니다. 초기효율을 높인 2세대 제품(DMSO: Daejoo Metal Silicon Oxide)으로 초기효율(80%), 방전용량(1450mAh/g) 실리콘산화물은 전기차용 파우치셀의 음극재로서 세계 최초로 적용되어 2018년 12월부터 양산 공급하며 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며, 3세대 제품으로 효율이 향상된 초기효율(82%), 방전용량(1400mAh/g)의 실리콘계 음극활물질로 2021년도부터 양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3년도에는 초기효율이 많이 개선된 실리콘 산화물로 초기효율 85%∼88%의 다양한 제품군으로 양산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세대 실리콘계 음극재로 초기효율(∼90%), 방전용량(≥1800mAh/g)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제품을 파일롯 단계에서 고객사들의 평가와 피드백을 받으며 제품화에 노력 중에 있습니다.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의 핵심원료인 도전성 은분말 , 글라스파우더의 내재화를 통해 2010년부터 사업화에 성공하여 후면전극용 은 페이스트를 공급하고 있으며, 2017년에 전면전극용 은 페이스트를 개발완료하여 판매를 하였습니다. 현재는 고효율 태양광모듈용 (HJT , N형 TOPCON, 페로브스카이트 , 탠덤구조)의 다양한 전극재료를 개발하고 있으며, 향후 새롭게 변화할 태양전지 산업에 발맞춰 사업 확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도성 페이스트
전도성 페이스트 재료는 2000년부터 내재화된 도전성 은분말, 글라스파우더 적용을 통해 국내 다수의 칩부품 (MLCC, 인덕터, 칩저항,등) 제조사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IT,모바일,디스플레이등 제품외 자동차 전장화(전기차, 자율주행)에 따른 시장 확대에 맞춰 지속적인 영업 강화 및 고신뢰성 제품개발을 통한 사업 확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형광체 재료
형광체 재료는 3D PDP용 시장에서 LED용 시장을 거쳐 자동차 전장용 광원시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고 신뢰성 광원의 시장이 성장하면서 PIG CELL을 개발 완료하여 국내 및 베트남, 대만, 중국 등의 PKG 업체에 에 공급하고 있으며,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의 HEAD LAMP, TURN SIGNAL, DAY RUNNING LIGHT 등 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대주전자재료 전망
중국 3개 법인은 주로 백색가전 부품용 절연재료 및 전도성 페이스트를 제조하여 중국내 전자부품업체에 납품하고 있으며, 중국전자산업의 발전과 발 맞추어 전도성페이스트 및 금속분말재료, 태양전지 전극재료, 5G용 유전체 Silver Paste 등 고 기술 제품군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2022년 설립된 베트남대주는 PIG생산을 하고 있으며, 이엠디 주식회사는 설비제조업을 하고 있습니다.
전자산업의 기반이 되는 전자부품소재 사업을 지난 40여 년간 지속해오면서, 오랜 기간의 개발 노하우와 시장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전자부품용 소재를 종합적으로 개발, 제조, 양산할 수 있는 전자재료 전문기업입니다. 대주전자재료는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은 디스크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액상절연재료 등에서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전도성페이스트와 LED용 형광체, PIG,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용 음극재료 등의 다양한 범위를 포괄하고 있습니다.
대주전자재료가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은 디스크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액상절연재료 등에서 휴대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 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자재료와 LED용 형광체 재료, 태양전지 전극재료, 태양전지용 도전성 접착제, LCD용 정전기방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용 음극재료에 이르기까지 극히 넓은 범위를 포괄하고 있으며, 각제품의 시장 발전 단계에 따라 시장의 특성이 각각 다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창업 이래 지속적으로 축적된 전자 재료 분야의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현재의주력 사업인 칩 부품용 전극재료, 고분자재료, LED용 형광체 파우더사업에서 향후에는 첨단 Solar Cell 전극 페이스트, LED재료, 전장용 PIG 및 PC,이차전지용 음극재료의 소재로 사업 영역을 다각화하여 미래 성장 기반을 마련할 것이며, 국내를 넘어 세계 제일의 전자재료 전문 기업으로 도약하려 합니다.
대주전자재료 스타일 분석 지표


대주전자재료 분석
핵심전자소재를 개발,생산하는 기업으로 발전해 왔으며, 주력 제품인 칩 부품용 전도성페이스트는 스마트폰, PC, 노트북에 대부분 응용되는 칩콘덴서, 칩인덕터, 칩저항기, 칩바리스터, MLCC, LTCC 등에 핵심 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내는 삼성전기를 필두로 하여 칩부품용 전극재료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 대만에서의 시장이 크게 확대 되고 있습니다.
품질 경영 방침은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최상의 제품을 정성을 다해 생산 공급함으로서,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세계 일류 기업으로 도약해 나가는 것입니다.이는 대주전자재료 경영 방침이자 판매 전략으로, Q(품질), C(가격), D(납기)에 있어서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대기업과의 상생 협력과제를 통해 품질 향상과 제품 개발 기간을 단축시키고 있으며, 제조 부문에서도 생산 기술 축적과 제조원가 절감을 목표로 개선제안 활동을 하고 있으며, 관리 부문에서의 효율적인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 개발 담당자들은 고객의 생산 라인에 직접 참여하여 작업자와 같이 작업을 진행하면서 라인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변수들에 대해 통제가 가능하도록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A/S를 하고 있는데 이는 대주전자재료 제품의 품질을 향상키는 방법과 더불어 고객의 작업 수준을 향상시켜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독특한 판매 전략입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신성장 동력 산업의 태동과 함께 각광 받고 있는 태양전지, 이차전지 등 신재생 에너지산업과 관련된 새로운 전자 재료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어 그동안의 연구 개발의 성과로 태양전지용 전극재료와 이차전지용 음극재의 매출이 확대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