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는 1999년 설립 후 2002년 IT 인프라(호스팅) 사업을 시작으로 2003년 전자상거래 솔루션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판매자(혹은 브랜드)가 직접 소비자에게 온라인 판매를 할 수 있는 D2C(Direct To Consumer) 스토어를 구축하는 솔루션을 무료로 제공하고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연결해 시장을 선점하며 지배적인 이커머스 플랫폼 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주요사업은 EC플랫폼, 인프라, 기타(거래중개)로 구분이 됩니다. EC플랫폼은 서비스의 성격에 따라 결제솔루션, EC솔루션, 비즈니스솔루션, 공급망서비스, 마케팅솔루션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자회사와 함께 시너지를 창출하며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프라는 웹호스팅, 서버호스팅, 코로케이션 등을 비롯해 매니지먼트 서비스 등의 부가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타(거래중개)는 종속회사인 필웨이가 영위하는 사업으로 온라인으로 럭셔리 상품 거래를 중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페24 배경과 목표
카페24는 창의만 있다면 전 세계에서 온라인 비즈니스가 가능하도록 국내, 해외 쇼핑몰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결제, EC솔루션, 비즈니스솔루션, 공급망서비스, 마케팅 등 가치사슬을 연계하여 이커머스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웹, 서버호스팅 그리고 거래중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솔루션의 고도화와 밸류체인의 연계 및 강화로 단위 상품에서 벗어나 통합 상품, 통합된 운영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소싱, 판매, 풀필먼트, 결제고도화를 통해 서비스의 연결성을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카페24 사업분야
EC 플랫폼
EC플랫폼은 전자상거래 산업에 해당합니다. 전자상거래는 온라인 상에서 유ㆍ무형의 재화가 비대면 형태로 거래가 이뤄지는 경제 활동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상품을 포함하는 전자상거래는 전통적인 경제와 다른 성격으로 OECD에서는디지털 경제로 통칭되기도 합니다.
전자상거래는 인터넷 기반 온라인으로 이뤄지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사용자참여가 많아 질수록 네트워크 효과가 극대화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네트워크 효과란,특정 상품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수요가 형성되면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도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뜻합니다. 이로 인해 선발 사업자의 시장선점 효과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의 정보가 쌓여 원천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즉, ‘빅데이터’ 축적에 용이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최첨단 기술을 적용하여 새로운 사업모델 혹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인프라(호스팅)
온라인 콘텐츠의 다양화 및 대용량화, PC와 스마트폰 등 인터넷에 접속하는 하드웨어 사양과 용량이 증가하면서 트래픽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모바일 트래픽은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호스팅 시장은 시장점유율을 산정하는 공신력 있는 기관이 존재하지 않아 시장점유율을 명확히 산정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카페24는 약 145만개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호스팅 계정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난 20여년간 업계를 선도하는 기술력, IT인프라 등을 통해 사업적 우위를 점하며 국내 최상위 호스팅 서비스 제공업체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현재 국내 대표 포털 기업을 제외하고 최다 수준인 약 3만대 이상의 서버를 운영하며 쌓은 고객경험과 운영노하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인 개발 부터 IT스타트업, 벤처, 대기업, 공공기관 등 다양한 고객군을 확보하고 있으며, 서비스 특성상 사업 안정성도 높은 편입니다.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별 호스팅 서비스 사용이 증가하는 트렌드에 따라 안정적인 사업 영위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호스팅 서비스는 1회성 사용이 아니라 계약기간에 맞춰 전반적으로 지속 연장되는 사업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확보하고 있는 시장점유율의 변화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타거래중개
럭셔리 산업은 패션의류, 잡화, 시계/보석류, 화장품 등의 카테고리로 구성됩니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베인앤컴퍼니에 따르면 세계 럭셔리 시장은 매년 3~5% 성장해 2025년에는 규모가 3,200억~3,650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며, 이중 중국 시장이 전체의 40%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고가의 상품이 거래되고 럭셔리 브랜드들의 강력한 가격통제가 이루어지는 시장 특성상 다른 상품군에 비해 럭셔리 시장의 온라인 침투율을 상대적으로 낮은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커니 컨설팅사에 의하면 국내 럭셔리 시장 온라인 침투율은 2027년까지 20%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2027년에는 4조 시장으로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럭셔리 시장에서도 밀레니얼 및 Z세대의 럭셔리 제품 소비 증가,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에 대한 선호, 믿을 수 있는 온라인 결제수단의 발달 등으로 전자상거래 침투율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카페24 전망
전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은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전자상거래 판매액이 전체 소매 판매액의 22%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전체 판매액 대비 온라인 비중이 아직 20% 정도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향후 글로벌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높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참여도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3년 미국 금융사 골드만삭스 조사에 따르면 크리에이터 경제의 시장 규모는 2024년 2,500억달러에서 2027년 4,800억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큰 영향력을 보유한 크리에이터들이 전자상거래에 잇달아 참여하면서 전자상거래시장의 활기가 더 커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카페24 호스팅 서비스는 서버사양, 트래픽, 웹용량 등에 차등 가격을 적용하고 있으며, 월,년 단위 선납 조건으로 제공하고 있어 안정적 사업으로 평가됩니다. 호스팅 서비스 매출액은 누적 이용자수에 비례하여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웹 혹은 모바일 트래픽 증가에 따라 고객 당 호스팅 수익이 상승하는 추세에 있어 향후에도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카페24 스타일 분석 지표


카페24 분석
필웨이는 온라인으로 럭셔리 상품 거래를 중개하고 거래금액의 일정 부분을 중개수수료로 취득하는 플랫폼입니다. 2002년 럭셔리 제품의 진품, 가품 여부를 전문가들이 판별해주는 커뮤니티 서비스로 출발했으며, 가품이 거래될 경우 이를 200% 보상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거래 중개 사이트로 발전했습니다.
온라인을 통한 명품 거래의 신뢰성을 보증하기 위해 모조품 판정 즉시 ‘200%직접 보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매자의 진품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감정서비스를 옵션으로 추가하여 해당 상품을 구매자에게 배달하기 전에 검증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일본 및 국내 전문감정업체와의 제휴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최근 중고명품시장의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자사 오프라인매장에서 중고명품 매입, 위탁, 대출서비스를 런칭하여 중고명품 선순환구조를 구축하였고, 점차로 이를 확장할 예정입니다.
필웨이는 기존 상품의 카테고리 확대 및 주요 소비층인 밀레니얼 세대 타깃 상품 확대, 구매자 AI 맞춤 상품추천 도입, 국내외 셀러와의 재고연동 확대와 모바일 사용성 개선, 구매자의 체험 공간 제공, 직접 검수를 통한 상품 신뢰도 확보를 위한 온라인 오프라인 통합 플랫폼 구축 등을 통하여 기존 고객 뿐만 아니라 차세대 소비층에게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중고명품 위탁판매, 수선서비스 강화로 중고사업 경쟁력을 키워 가고 있고, 최근 라이브 쇼핑이 런칭으로 또 하나의 플랫폼으로 자리 잡아 새로운 분야로도 고객서비스를 확장해 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저작권 컨텐츠를 이용한 온라인 광고 시스템 및 방법, 온라인 쇼핑몰 운영방법 및 이를 위한 시스템, 로그 분석을 이용한 자동 진화형 웹페이지 제공 방법 및 시스템, 전자상거래 추천 분석 시스템 및 추천 분석 방법 등의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솔루션 고도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 및 솔루션 적용을 통해 매출 기여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