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스템바이오텍은 희귀 난치성 질환 치료를 위한 줄기세포치료제 개발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강스템바이오텍은 그 동안 쌓아온 연구개발 기술과 줄기세포 및 차세대 바이오 의약품 개발을 통해 글로벌 줄기세포치료제 기업으로 인정받아 인류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첨단 재생의학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바이오 기업으로 성장하여,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강스템바이오텍은 고객과 시장으로부터 존경 받는 줄기세포연구기업으로 World Top Stem Cell Company가 되기 위해 임직원 모두가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강스템바이오텍 배경과 목표
2010년에 설립된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 및 제조회사로 연결 종속회사의 사업부문은 크게 줄기세포 사업, 화장품 사업, 비임상 사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줄기세포 사업은 자체 개발한 다분화능을 가진 줄기세포를 인간 제대혈로부터 고순도(high-purity)로 분리하고, 대량배양(massive culture)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파이프라인으로는 퓨어스템-에이디 주(아토피 피부염), 퓨어스템-알에이 주(류마티스 관절염), 퓨어스템-오에이 키트 주(골관절염)가 있습니다.
화장품 사업은 줄기세포 배양액을 기반으로 한 제품을 위주로 판매하고 있으며, 다양한 고객층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고가부터 중저가의 제품라인업을 형성하였으며, 고정비가 많이 들어가는 오프라인 유통망보다는 다양한 소비층을 만날 수 있는 온라인 유통망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바이오파마 사업은 의약품 도매 총판업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관절염, 근육통 치료제 케논엘, 트라제트겔, 치약형 잇몸약 치클리덴탈페이스트 등이 있습니다.
강스템바이오텍 사업분야
줄기세포 치료제 사업부문
주력 사업인 줄기세포 치료제는 세포치료제 산업에 속하며 2011년 7월 첫 제품이 출시된 신생 시장으로 현재 도입기에 있으나, 과거의 직접치료방식 및 화학 치료의 약물제제나 항원에 대응하는 항체를 형성하는 방법, 시술 등과 달리 질병의 본원적 치료를 통한 향후 확장가능성을 지니고 있어 산업을 이끄는 트렌드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 의료 패러다임의 근본적인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으며, 특히 급증하는 희귀난치성 질환 치료에 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많은 환자들에게 희망이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21세기를 이끌어갈 핵심 의약분야로 부각 되고 있습니다.
화장품 사업부문
화장품 산업은 유행에 민감한 전형적인 트렌드 기반의 산업으로 경기변동과도 밀접한 영향을 받습니다. 최근 제약기반의 신규 카테고리 형성 및 고성장 추세에 따라, 제약회사들의 화장품산업 진출 및 효능 중심의 화장품이 급부상되며, 코스메슈티컬(Costmetic 화장품+Pharmaceutical 의약품) 카테고리가 고성장세의 새로운 화장품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강스템바이오텍이 보유한 첨단 바이오원료인 제대혈줄기세포배양액 함유 화장품은 대표적인 바이오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으로 인지되고 있습니다.
화장품은 경기 동향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계절에 따라 선호 상품과 수요에 대한 차이가 생깁니다. 이러한 경기 변동 및 계절적 특성을 이용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수 있는 차별성 있는 제품 개발 및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비임상시험 사업부문
비임상시험 CRO(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계약연구기관) 산업은 제약 및 바이오산업, 작물보호제 개발사, 화학물질 개발사 등에서의 해당 신물질 개발의 모든 과정에서 요구되는 광범위한 연구개발 용역을 제공하고 그 대가를 수익의 기반으로 하는 연구개발서비스 사업입니다.
강스템바이오텍을 비롯한 유수 연구기관들은 수익성 개선과 연구개발 비용절감, 신속한 제품화 등을 목적으로 CRO 기업에게 전문적으로 위탁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바이오의약품 시장의 급속한 성장으로 신약을 개발하는 기업의 임상시험 연구를 대행하는 전문기관인 CRO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강스템바이오텍 전망
실제 시장에 출시된 세포치료제 매출을 분석해 본 결과, 동종유래 세포치료제가 자가유래 세포치료제에 비하여 보다 높은 상업적 성공 가능성을 보여 왔습니다. 이에 최근 자가유래 세포치료제를 개발하던 회사에서도 점차 동종유래 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퓨어스템은 동종제대혈유래 줄기세포치료제로서 환자 본인의 조직을 채취해야 하는 부담이 없고 출산과정에서 버려지는 medical waste인 제대혈을 채취 즉시 분리 및 배양 공정을 통하여 기성품(off-the-shelf)으로 제조, 치료를 필요로 할 때 언제든지 누구에게나 적용이 가능한 치료제입니다.
바이오 및 피부과학을 기반으로 첨단 바이오 원료를 함유한 화장품에 대한 수요는 향후 지속적이며 안정적으로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며, 타겟 수요층이 밀집한 판매채널을 확보하고 효율적인 마케팅이 진행된다면, 안정적 내수시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향후 첨단바이오 원료를 함유한 화장품은 내수시장 및 수출 상황 등을 고려하였을 때,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바이오 의약품 시장의 성장과 아웃소싱을 통해 개발 기간 단축 및 비용을 절감하려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CRO 시장의 규모 역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8년 기준 약 371억 달러 규모의 CRO 시장은 2027년까지 연평균 10.5%의 성장률을 보이며 약 1,082억 달러 규모까지 시장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글로벌 제약사 및 바이오 기업들이 신약개발 주요 업무를 CRO에 아웃소싱함으로써 연구개발 비용을 재분배하고 내부인력을 축소하는 등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신약개발에 제반되는 비용 절감을 위해 마케팅, 유통 등을 분리해서 아웃소싱을 진행하는 사례가 증가하며 향후 CRO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강스템바이오텍 스타일 분석 지표


강스템바이오텍 분석
줄기세포치료제는 과학적, 의학적 측면 뿐 아니라 사회문화적 측면에서도 커다란 변화를 유도하면서 세계 각국이 줄기세포 분야의 경쟁력을 선점하기 위하여 국가적 역량을 기울이며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제약산업은 그동안 복제약으로 불리는 제네릭 위주로 성장해왔으나 이제는 국가가 신약개발 지원을 통해 세계 7대 제약강국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고, 정부가 줄기세포 연구 강화에 의지를 보인 만큼 난치병 환자를 위한 치료제 개발 속도도 빨라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줄기세포치료제는 증상의 지연이나 완화에 불과했던 과거의 직접치료방식 및 화학 약물제제, 시술 등과 달리 질병의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여, 기존의 의약품들이 접근하지 못했던 미충족 의료 수요(unmet medical needs)로의 접근을 통한 새로운 시장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 중 최근 급증하고 있는 난치성 질환에 대한 잠재력을 인정받아 많은 환자들에게 희망이 되고 있습니다.
중소형 화장품 브랜드의 출연으로 시장은 계속적으로 확장되고 있으나 그만큼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따라잡고 초기의 선점이 중요시되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화장품 회사들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구개발을 통한 질적 향상 및 고객 서비스 강화 등의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내 비임상시험 경쟁 업체들과 비교했을 때, 종속회사인 (주)크로엔은 시장 점유율이 낮은 상황입니다. 비임상시험 사업 특성상 시설 면적 규모가 클수록 매출 및 수주 규모가 증가하는 성격을 보입니다. 다만 동사의 경우 독성 및 효력 시험(인허가 자료) 등 현 비임상CRO의 수익모델 외에 환경을 대상으로 한 동물임상 시험 TRACS(Translational Research and Animal Clinical Study)라는 신사업을 통해 임상시험의 성공율을 높이고, 그 방향성을 정확히 할수 있도록 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등 사업시너지를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